그래서 스냅챗 (Snapchat)은 어떤 플랫폼인가요?
올해 1분기 동안 MediaDonuts by Aleph 그룹의 Snapchat Business Head로서 한국의 다양한 광고주 분들과 마케터 분들을 만나뵈면서 가장 주요하게 느낀 인상이었다면 단연코 스냅챗 (Snapchat)이라는 플랫폼에 관한 낯설음이었습니다.
기실 다른 분들의 의견과는 별개로, 디지털 마케팅 영역에서 다양한 플랫폼을 활용해 컨설팅을 해왔던 저만 하더라도, 이전까지 스냅챗의 효과성을 제대로 이해하고 활용하지 못했었다는 사실을 현 팀에 와서야 깨달았으니까요.
한국 시장에서는 특히 스냅챗이라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 일상적으로 잘 활용되지 않고 있기에 저를 포함한 다양한 마케팅 관계자 분들이 스냅챗이 갖는 디지털 플랫폼으로서의 장점을 미처 알 수 없었다는 것이야 자명한 일이라는 생각을 합니다.

점차 더 빠르고 역동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현대 시장에서 브랜드가 타겟 소비자에게 다가가기에 앞서 가장 중요한 단계라면 우리의 잠재 소비자가 어디에서 활동하고 있는지 명확히 파악하는 것입니다.
스냅챗은 2025년 6월 기준 전세계 9억명의 MAU (월간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미국, 유럽, 중동 등 국가의 13–34 세대의 75%, 그리고 13–24 세대의 90% 이상이 일상적으로 활용하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입니다.
최근 대다수의 브랜드가 관여도를 높이고자 매우 노력하고 있는 MZ 소비자 세대 4명 중 3명이 스냅챗을 통해 콘텐츠를 소비하고 공유하며, 미래 소비 세력으로 강력하게 떠오르는 Gen Z 및 그 후 알파 세대의 거의 대부분에게는 스냅챗이 일상생활에서 떼어놓을 수 없는 주요 채널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는 의미죠.

BTS, 블랙핑크, 영화 기생충, 넷플릭스 오징어게임 시리즈 등 전세계적인 반향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K-wave의 바람은 우리나라 다양한 업계의 글로벌화의 일면을 대변합니다.
이제 한국의 문화, 뷰티, 식품, 전자 산업 등 손꼽을 수 없이 많은 브랜드는 글로벌 소비자에게 우리의 서비스와 제품을 자연스럽게 소개합니다. 이런 한국 브랜드들이 전세계의 잠재 소비자에게 브랜드와 상품을 알리고 소비자 관여도와 구매 전환을 높이기 위해서는 해당 소비자들이 활용하고 있는 미디어 채널을 통해 퍼널 전략과 최적화된 메시지를 펼쳐야 합니다.
이 글에서는 글로벌 소비자에게 가닿기 위해 매일 고군분투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브랜드와 마케터 분들이 스냅챗 활용에 앞서 가지고 계실 궁금증을 해결해드립니다.
Q. 스냅챗이 다른 미디어 채널과 다른 점은 무엇인가요?
스냅챗은 다른 어떤 플랫폼보다 가족, 친구와 같은 실제 자기 자신의 주변 사람들과의 커뮤니케이션에 매우 일상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스냅챗 어플에는 크게 다섯 가지의 탭이 있는데 그 중 챗 (Chat) 탭은 매일 사용자의 85% 이상이 필수적으로 들러 본인의 “Snap”과 관심있는 밈 (meme), 콘텐츠들을 공유하죠. 따라서 챗 내 메시지를 통해 스냅챗 내의 어떤 콘텐츠든 한 사용자로부터 다른 사용자로 쉽게 바이럴화될 수 있는 폭발력을 가집니다.
실제 주변 커뮤니티의 VoC (Voice of Customer: 사용 후기 등)가 마케팅에 특히 주요한 요소인 브랜드와 상품의 경우 스냅챗에서의 마케팅 효과성이 더욱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더해 스냅챗은 다른 플랫폼에서 흔히 활용되지 않는 카메라 탭 내의 AR Lens와 같은 광고 지면이 매우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현대 소비자들은 비주얼적인 요소와 인터랙티브 경험을 광고 콘텐츠에서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기에 스냅챗의 AR Lens나 AR Filter를 통해 브랜드는 소비자와의 높은 관여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Q. 저희 브랜드는 이미 많은 미디어 플랫폼을 이용하고 있는데, 꼭 스냅챗을 활용할 필요가 있을까요?
최근 몇 년간 디지털 컨설팅을 진행하며 제가 느꼈던, 마케팅 효과성을 이끄는 가장 주요한 요소 중 하나라면 단연 멀티 플랫폼 전략이었습니다.
요새의 많은 소비자들은 다양한 소셜미디어 플랫폼을 동시에 활용하지만, 또 반면에 모든 플랫폼은 각자 특수한 고유의 오디언스를 보유하고 있기도 합니다. 따라서 최대한 더 많은 소비자에게 브랜드와 상품을 소개해 마케팅의 상위 퍼널을 넓힌 후 고객을 아래 퍼널로 유도해야하는 대부분의 글로벌 기업들이라면 여러 플랫폼을 정교한 미디어 믹스 프레임워크에 사용하고 있죠.
스냅챗 또한 여타 플랫폼은 매일 활용하지 않지만 스냅챗은 일상적으로 활용하는 탄탄한 사용자 베이스를 가지고 있기에 브랜드가 오디언스를 확장하고자 한다면 반드시 미디어 믹스에 고려되어야 합니다.

더해 스냅챗의 주요 사용자는 13–34 세대로 앞으로의 글로벌 소비 세력의 미래와도 같습니다. 브랜드를 더욱 많은 전세계의 소비자 층에 소개하고, 미래 먹거리를 미리 고민하는 그룹이라면 스냅챗 사용자와의 접점을 늘려 장기적인 브랜드 성장을 도모할 필요가 있습니다.
Q. 스냅챗의 사용자는 연령대가 낮은 것 같은데 우리 브랜드 상품을 구매할 수 있을까요?
많은 브랜드 관계자 분들께서 스냅챗에 투자하는 것이 실제 구매 전환에 도움이 될 수 있을지에 관한 고민들을 안고 계십니다.
스냅챗은 주로 젊은 연령층이 주요 사용자층을 이루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구매력 측면에서 스냅챗을 활용하지 않는 그룹에 비해 현저하게 높은 모바일 쇼핑 영향력을 보여준다는 점이 다양한 리서치를 통해 증명되어 왔습니다.
또한 2030년까지 Gen Z 세대의 구매력이 12조 달러 이상으로 추산된다고 하니 스냅챗을 통해 미리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여두는 것이 5년 이내에 결국 높은 투자 효과를 불러일으킬 것입니다.

또 현재는 소비를 하기 어려운 연령층의 스냅챗 사용자라 하더라도, 스냅챗을 통해 노출된 광고를 통해 브랜드와 상품을 인지하게 되고 결국 구매력을 가진 가족 일원의 상품 구매 과정에 큰 영향을 미치기에 CPG와 전자 등 다양한 산업군의 글로벌 브랜드들이 적극적으로 스냅챗 광고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Q. 스냅챗을 통해 광고를 진행한 후 어떻게 마케팅 효과성을 증명할 수 있죠?
스냅챗 Ads Manager는 사용하기 매우 쉬운 UI와 UX로 실시간 광고 효과를 추적하고 분석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캠페인 별 주요 KPI 성과에 더해 오디언스 인사이트, A/B 테스팅 결과까지 한눈에 확인함으로써 향후 마케팅 퍼포먼스에 더욱 도움이 되는 다양한 분석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해 여러 애널리틱스 플랫폼 및 MMP (Mobile Measurement Platforms)과의 연동 또한 지원하고 있기에 브랜드 내에서 각자 활용하고 있는 애널리틱스 및 BI 툴을 활용해 스냅챗 마케팅 성과 또한 측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지도 캠페인과 같은 경우 내부의 MMM (Market Mix Modeling) 테크닉을 활용하거나 또는 저희 MediaDonuts by Aleph Snap 팀에서 지원하는 브랜드 리프트 스터디 (Brand Lift Study)를 통해 스냅챗 광고가 브랜드 인지도 및 소비자 태도에 미친 영향을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어느때보다 역동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 시장과 소비 세대의 교체에 따라 브랜드 마케터에게는 계속해서 더 많은 숙제들이 부여된다는 생각을 합니다. 그 끊임없는 변동성 내에서도 불변하는 마케팅의 법칙이라면 소비자에게 최적화된 채널로 가장 적합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겠죠.
글로벌의 MZ 세대에게 하루빨리 우리의 브랜드와 상품을 제대로 소개하고자 하신다면, 바로 스냅챗 광고의 문을 두드리시기를 추천합니다. 스냅챗을 통한 글로벌 마케팅에 관해 논의하고 싶으시면, 위 “문의하기” 버튼을 통해 연락주세요!